Remote Work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다른 Medium platform인 이 링크( https://medium.com/digital-nomad/remote-working-232aeaa27851#.vbdxatp3u ) 로.


제주 노마드에 대한 글을 시작하기 앞서, 2015년 10월경 제주에서 열린 smart travel hackathon 이야기를 해야겠다.

제주의 스마트 관광 해커톤이라는 컨셉에 맞게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팀을 구성해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발표하는 행사였다. 2박 3일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제주창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다양한 지역에서 온 개발자와 디자이너, 기획자가 모여서 팀을 구성했고, 나도 게스트하우스 파티 추천 플랫폼이라는 아이디어로 팀을 구성했다. 


강원에서 온 디자이너 2명과 개발자 2명, 기획자 1명의 환상적인 조합으로 즐겁게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사실, 2박 3일이 워낙 짧은 시간이기에 첫째날 대부분의 일을 끝내놓고, 둘째날 Socar를 통해 차를 빌려 한라산을 중심으로 드라이브를 떠났다.

근처 월척을 잡은 낚시꾼 들에게 잠시 빌려 찍은 사진. 마지막 PT로 활용된 핵심적인 사진.


이호테우 해변의 모습.

둘째날, 제주를 찾은 외국인들과 함께 밤늦게까지 열정적으로 놀았는데, 아주 다양한 백그라운드에 놀랐다. 태국에서 몇백만 다운로드를 받은 앱을 런칭한 개발자부터, 개인 투자자, 네덜란드에서 온 디지털 노마드까지. 그들의 스토리가 무척 흥미로웠다. 특히, Mike Dekker는 디지털 노마드로서, 세계를 돌아다니며 일을 하는데 이 곳을 떠나는데로 발리로 향한다고 말했다. 왜 이런 일을 시작했느냐고 물어보니, 죽기전에 스스로를 되돌아 볼때, 경험만이 스스로에게 무엇보다 가치있는 것이라 느꼈기 때문이란다.

우리 팀은 게스트하우스 파티 플랫폼으로 운좋게도 최우수상 중 하나인 혁신상을 받았고 환호성을 질렀다.


(2016.01.19~01.22)

새해가 밝아온 1월 19일에 제주도로 향했다. remote work의 테스트베드로서 제일 가깝고 비수기라서 비용적으로 저렴했기에 선택한 장소. 애월읍 근처 숙소에서 바로 나오면 펼쳐지는 바다와 정감가는 돌들. 그 해변을 쭉 따라가는 것이 첫 하루의 시작이었다.


내가 자주 애용하던 카페 파스쿠치.


해변 바로 옆에 있어서 전망도 좋고, 사람도 그리 많지 않고, 커피도 맛있는 이 곳에서 오전 업무를 시작하였다. 함께 일하는 동료는 온라인의 사람들 보다도 바다와 하늘이 아닐까 할 정도로 스스로에게 더욱 집중이 된 환경.


올레 길의 아기자기한 조각상들.

서울보다 차갑지 않은 바람과 철썩이는 파도소리와 푸른 바다를 바라보면 마음이 정화되는 기분.

제주에서 빠질 수 없는 고기국수, 제주에서 다섯그릇 정도는 먹은것같다.

내가 가는 곳 어디나 내 일터가 된다. 그 중 발견한, 애월도서관. 도서관 덕후인 나는 곧바로 인터넷이 잘 통하는 좋은 환경에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었다. 도서관 만의 퀘퀘한 책 냄새가 기분 좋은 자극을 주면서.

밥도 길가다가 아무 곳이나 들른다. 그래도 좋은 음식점을 찾는 촉이 좋은지 맛있는 갈비찜도 먹고.

한림읍 근처에 있는 비양도. 나는 이곳이 무척 마음에 들었는데, 비양도를 바라보는 아기자기한 집들의 모습에 이곳에 한동안 살아도 무척 좋을 것 같다.

에메랄드 빛 바다 위에 떠있는 비양도의 모습은 다른 유명 해양지 못지 않은 절경이다.





역시나 협재 해수욕장 근처에는 카페가 있다. 투명 유리창으로 트인 곳에서 바라보는 바다와 비양도를 옆에 끼고 작업에 몰입하는 것은 스스로에게 암시를 준다. 어디서든 이 그림같은 환경 옆에서 일할 수 있다는 흐뭇한 자신감..

여름에는 밖에 나가서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어도 좋을 것 같다는.

용두암 근처의 카페도 나쁘지않다. 제주도는 이렇게 해변 근처에 많은 카페들이 있고, 빠른 인터넷과 넓은 공간으로 어디서든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 이런 좋은 환경을 홍보하여 외국의 노마드들을 유치하려는 제주시의 계획에 걸맞게 이미 좋은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Ssirius

카테고리

전체 (92)
Programming (13)
Digital Nomad (2)
Projects (7)
Sound (14)
Travel (45)
Think (9)

달력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티스토리 툴바